자율 주행 자동차라고도 하는 자율 주행은 일반적으로 여러 단계 또는 수준의 자동화를 포함합니다. 이러한 수준은 SAE(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)에 의해 정의되며 일반적으로 SAE 자동화 수준이라고 합니다. 다음은 이러한 단계와 각 레벨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한 설명입니다:
레벨 0 - 자동화 없음:
이 레벨에서는 운전자가 차량을 완전히 제어할 수 있습니다. 자동화는 수반되지 않으며 운전자는 운전의 모든 측면에 책임이 있습니다.
주의 사항: 운전자는 집중력을 유지하고 교통 규칙을 준수하며 항상 차량을 완벽하게 제어해야 합니다.
레벨 1 - 운전자 지원:
레벨 1에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또는 차선 유지 보조와 같은 일부 운전자 보조 기능이 포함됩니다. 이러한 기능은 차량 기능의 특정 측면을 제어할 수 있지만, 운전자는 전체 주행 작업을 제어해야 할 수 있습니다.
주의 사항: 차량이 특정 기능을 지원할 수도 있지만, 주의를 기울이고 필요할 때 차량을 제어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. 운전자는 보조 기능에만 의존해서는 안 됩니다.
레벨 2 - 부분 자동화:
레벨 2는 부분 자동화를 나타내며, 특정 조건에서 차량이 스티어링과 가속/감속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운전자는 언제든지 운전을 인계받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.
주의 사항: 차량이 일부 주행 작업을 처리할 수 있더라도 운전자는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상황 인식을 유지하며 필요할 때 개입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. 도로 및 교통 상황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수적입니다.
레벨 3 - 조건부 자동화:
레벨 3에서는 특정 조건에서 대부분의 주행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조건부 자동화 기능이 도입됩니다. 운전자는 차량을 능동적으로 모니터링하지 않아도 되지만 시스템의 메시지가 표시될 때는 제어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.
주의해야 할 사항: 운전자는 도로에 주의를 기울이고 시스템의 경고를 받았을 때 차량을 다시 제어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. 자동 운전에서 수동 운전으로의 전환은 짧은 시간에 발생할 수 있으므로 운전자는 주의를 기울이고 몇 초 이내에 운전을 인계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.
레벨 4 - 고도 자동화:
레벨 4는 차량이 특정 조건에서 또는 정의된 작동 설계 영역(ODD) 내에서 모든 주행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고도의 자동화를 포함합니다. 특정 상황에서는 운전자가 주의를 기울이거나 운전자를 대신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.
주의해야 할 사항: 차량이 대부분의 주행 작업을 처리할 수 있지만, 시스템의 한계를 이해하고 자율적으로 작동하는 작동 조건을 숙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. 운전자는 시스템이 정의된 기능을 벗어난 상황에 직면할 경우 개입하거나 제어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.
레벨 5 - 전체 자동화:
레벨 5는 완전한 자동화를 의미하며, 어떠한 조건에서도 사람의 개입 없이 차량이 모든 주행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자율성 수준은 전통적인 의미에서 운전자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.
주의 사항: 레벨 5 자율 주행 차량에서는 주의를 기울일 사람 즉, 운전자가 없습니다. 대신 시스템의 신뢰성, 안전성 및 전반적인 성능을 보장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. 자율 주행 시스템의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유지보수가 매우 중요합니다.
한 수준에서 다른 수준으로 발전하려면 기술, 인프라 및 규제 프레임워크의 발전이 필요합니다. 자동화 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제조업체와 규제 기관 모두 자율 주행과 관련된 안전 문제, 윤리적 고려 사항 및 법적 측면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얼마전에 발생한 아이오닉 사망사고 관련하여 안타까움과 유감을 표합니다, 현재는 그저 2단계에 와있을뿐입니다.
아직은 전반적인 모니터링과 운전에 집중을 하여야합니다. 완전한 자율주행차 시대가 오기를 기원하며 그전까지는 늘 운전에 주의를 기하시기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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